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굴의 효능과 부작용, 신선한 굴 고르는 방법!?

by ★맑은 하루★ 2020. 11. 18.
반응형

딱 이맘때 먹어야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하며, 신선도도 높은 것 중 하나가 바로 굴이죠.

특히 굴은, 김장 시즌인 지금 더욱 인기가 많다고 할 수 있는데요^^

저도 얼마 전, 김장을 하면서, 돼지고기를 삶고, 굴을 씻어다 놓고, 배춧잎에 김치양념, 돼지고기, 굴을 넣어 먹으며, 김장의 힘듦을 달랬습니다. (올해 김장은 유난히 힘들더군요 ㅋㅋ)

매년 김장 할 때는 힘들어도, 이렇게 먹고 나면 힘이 나는 것은, 아마도 굴의 효과 아닐까 싶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굴의 효능과 부작용, 신선한 굴 고르는 방법과, 하루 섭취량 등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굴의 효능 알아보기!!

겨울이 제철인 굴은, 풍부한 영양소와 맛으로 많은 분들이 사랑하는 식재료죠.

저 역시도, 굴국밥도 엄청 사랑하고, 굴미역국도 없어서 못먹을 정도로,  굴을 참 좋아하는데요^^

굴에는 특히 철분, 아연, 칼슘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에 매우 좋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그 효능을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먼저, 굴은 "체력을 강화"시켜줍니다.

특히 남성분들의 경우, 자양강장에 효과적이라는 점 때문에, 굴을 더욱 사랑하시는 듯 한데요.

굴이 정력강화, 자양강장 식재료로 으뜸인 이유는, 바로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아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허니, 몸보신이 필요하신 분들, 기가 딸린다 하시는 분들이시라면, 남성분이든 여성분이든, 겨울이 제철인 굴, 꼭  챙겨 드심이 좋겠죠^^

 

또한, 여성분들에게도 굴은 "피부미용"효능을 보여주는 매력적인 식재료 입니다.

굴 속에 함유된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피부를 좀 더 뽀샤시~하게, 하~얗게 만들어 주기도 하며.

무엇보다, 비타민이 풍부하다보니 피부결을 더욱 매끄럽게 가다듬어 준다는 사실^^

 

 

그리고 빈혈로 고생하시는 여성분들에게도 효과적인 것이 바로 굴 이죠.

굴은 철분 역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보니, 혈액의 흐름을 원활케 하고, 적혈구의 생성을 돕는다고 하는데요^^

그 뿐 아니라, 칼슘, 인, 마그네슘 등, 굴 속에 함유된 다양한 성분들이 빈혈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도 합니다.

 

게다가 굴은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강력추천하는 식재료입니다.

굴 자체의 칼로리도 낮고, 무엇보다 지방의 함량이 낮다는 점이, 바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굴이 손꼽히는 이유인데요.

뿐만아니라,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발생할 수 있는 영양 불균형 역시, 굴 속에 들어 있는 다양한 영양소(단백질,  마그네슘, 칼슘 등등)로 예방가능하다는 말씀!!

*굴의 칼로리는 100g기준 97kcal입니다.

 

또한, 현대인들의 가장 큰 적, 만성피로, 피로감 역시, 굴을 통해 회복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피로를 해소하는 성분에는, 글리코겐, 타우린 등이 있는데요.

바로 이 두 성분이, 굴 속에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겨울철 굴을 잘 챙겨드시면, 피로도 금새 회복시킬 수 있고, 만성피로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줄어들 것입니다.

 

 

그리고 굴은 타우린과 핵산 등의 성분이 상당량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이 성분들은, 우리 혈액 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압을 관리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를 통해 충분히,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예방할 수도 있으니, 성인병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에도 좋겠죠??

게다가 아연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당뇨를 관리하는 데에도 좋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굴은 아이들의 성장을 돕고, 두뇌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굴 속 아미노산 중, 라이신, 히스티딘 성분이 특히 풍부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성장 발달에 효과적이며, 칼슘, 아연, 타우린 성분도 풍부하다보니, 아이들의 두뇌 발달을 돕기도 한다는 말씀!!

물론, 칼슘 성분이 많다는 점 역시, 아이들의 성장은 물론, 성인들의 뼈건강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겨울이 제철인 굴의 효능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다보니, 많은 분들께서 겨울이면 찾으시는 것이 바로 요 굴이란 녀석인 셈인데!!!

 

 

헌데 이렇듯 많은 효능을 가진 굴은, 부작용이라든지 단점은 없을까요??

하루 섭취  권장량은 어느정도 일까요??

 

우선,  굴 역시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부작용으로는, 굴 속 풍부한 아연의 섭취량이 높아짐에 따라, 현기증이나 두통, 메스꺼움 등을 발생시킨다는 점.

그리고, 피곤할 때, 과하게 굴을 섭취할 경우, 피로감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는 점.

만약 굴을 매일매일~ 과하게 섭취할 경우, 몸 속 아연의 양이 많아져, 철의 흡수를 줄여, 빈혈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

면역력 저하,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

통풍을 유발하는 퓨린이란 성분이 과하게 축척되어, 통풍 등, 관절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 등.

 

이렇듯, 너무 많이, 자주, 꾸준히~ 굴을 섭취할 경우에는, 긍정적 효능보다 부작용이 더 과하게 발생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굴이라는 식재료인 셈.

 

 

하여 본디 굴은, 하루에 성인 기준, 남성이라면 5개~15개 정도, 여성이라면 4개~10개 정도를 섭취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굴 속 아연의 함량에 따라, "아연 섭취 기준"으로 계산한 굴의 하루 섭취 갯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성인들이 이러하다면, 아이들은 이보다 더욱 적은 양을 섭취해야 겠죠^^??

 

물론, 어쩌다 한번~ 먹는 경우라면, 이 이상의 굴을 섭취한다고 해서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많은 양의 굴을 섭취하시는 것은 피해야 한다는 말씀!!!

 

또한, 굴은 산란기에 독성이 있는데, 굴의 산란기는 5~8월이니, 되도록이면 여름철에는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제철, 시즌에 해당하는 11월~2월 사이에 드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신선한 굴 고르는 방법, 굴 씻는 법, 굴 보관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신선한 굴을 고르는 방법!?

굴을 고를 때에는, 사이즈가 크고, 광택이 나는 것으로 고르셔야 합니다.

또한, 굴의 테두리 부분에 검은 라인이 짙을 수록 신선도가 높은 굴이며, 물기가 많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물기가 많다는 것은, 신선도가 떨어진다는 증거)

그리고, 굴 자체가 탱글탱글한, 탄력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색감은 유백색을 띠는 것이 신선한 굴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 굴 씻는 법

굴을 씻을 때에는 먹을 때마다, 먹을 만큼의 양만 꺼내어 씻는 것이 좋습니다.

무 즙을 내어 생굴에 섞어 둘 경우, 굴 속 이물질이나 잡내를 제거해 줄 수 있으며, 이후 찬물로 한번 헹궈 주세요.

그 후에는, 찬물에 굵은 소금을 넣고, 굴을 살살~ 씻어 주면 됩니다.

한번만에 완벽하게 씻는 것은 어려우니, 여러번 헹궈내는 것이 좋습니다(3~4번 정도)

 

2. 굴 보관 방법

1. 구매한 그대로 바닷물이 담겨있는 것을, 한번 먹을 분량만큼 지퍼팩에 나누어 담아 냉동보관하세요.

2. 만약 바닷물이 아니라면, 다시마 우린물을 한번 먹을 분량만큼 지퍼팩에 나눠담은 굴에 섞어 냉동보관하세요.

사실, 굴은 구매 즉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만, 그 양이 많다면, 위의 방법으로 냉동보관해서 드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굴의 효능과 부작용, 칼로리와 하루 섭취 권장량, 굴 씻는 법과 보관 방법, 신선한 굴 고르는 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실, 굴은 이맘때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지 않나 싶어요^^

저 역시도, 겨울만 되면, 종종 굴국밥을 즐기곤 하는데요, 하지만 너무 과하게, 자주 먹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니, 잘 기억해 둬야 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들 잘 기억해 두시고, 겨울이 제철인 굴, 맛있게~ 건강하게~ 신선하게~ 드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